팜클소식

팜클소식보기
노로바이러스 비상, 효과적인 살균법은? 작성일 : 2018-02-14 조회수 : 307

* 이 보도자료는 서울경제, 조선비즈 포함 5개 매체에 게재되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비상, 효과적인 살균법은?

 

백신없는 바이러스로 예방만이 유일한 해결책

■ 노로바이러스 살균제 팜클 릴라이온 버콘주목

 

 

최근 평창에서 집단 노로바이러스 감염 사태가 발생한 가운데 노로바이러스에 국민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노로바이러스 관련 기사나 발생처에 대한 검색량이 급증하고 있으며 치료, 예방법 등에 대한 관심도 날로 커지고 있다.

 

노로바이러스는 오염된 음식물 섭취 또는 바이러스가 묻은 물건이나 감염자와 접촉했을 때 감염된다. 특히, 감염자의 침이나 분변, 환자가 만진 물건 등에 접촉하는 것만으로도 감염될 수 있어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거나 함께 물건을 사용하는 장소에서 집단 감염 사태를 일으킬 위험이 높다.

 

노로바이러스는 감염되더라도 2~3일 후 자연적으로 호전되기 때문에 목숨을 위협하는 감염병은 아니지만 메스꺼움, 구토, 설사, 고열, 근육통, 두통 등의 증세를 유발하여 일상 생활에 큰 지장을 준다. 또한 몸이 약한 영아, 노인, 면역저하자의 경우에는 수분을 충분히 보충하지 않을 경우 탈수증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

 

기온이 낮으면 번식력이 떨어지는 일반적인 바이러스와는 달리 노로바이러스는 영하 20도 이하에서도 오랫동안 살아남을 뿐 아니라 감염 후 회복해도 2주 정도는 바이러스 생존 가능성이 남아 있을 만큼 생명력이 강한 바이러스다. 아직까지는 예방백신이나 항바이러스제가 없어 감염되기 전 예방하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이다. 예방법에는 수시로 손을 잘 씻는 것이 중요하고, 노로바이러스 살균효과가 있는 살균제로 감염자의 바이러스 분비물이 묻어 있을 수 있는 문고리, 계단난간, 실내 바닥 등을 살균소독하는 것이 좋다.

 

노로바이러스 살균효과가 있는 제품으로는 몇 년 전 메르스 살균제로 유명한 팜클의 릴라이온버콘이 있다. 미국환경청(EPA)으로부터 노로바이러스 효력을 인정 받았으며, 그 외 휴먼코로나바이러스(메르스 원인균 계열), 조류독감바이러스, A형간염 등 65종의 균에 효과가 있는 제품이다. ‘릴라이온버콘은 한국뿐 아니라 미국, 독일, 프랑스 등 전세계 25개국에 등록되어 있다. 또한 식품의약품안전처(MFDS)로부터 의약외품 인증을 받은 살균제다.

 

 

제품의 특징은 파우더형 제품으로 이동과 보관에 용이하고 물에 희석하여 쓰기 때문에 50g의 파우더로 살균소독액 5L를 제조할 수 있어 경제적이다. 또한 변기, 샤워기 욕조 등 화장실 내 병원균이 존재할 법한 모든 기기에 적용이 가능하고, 호텔 침구류, 커튼 카펫 등 천 재질로 된 실내가구 등에도 이용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소변을 비롯한 체액유출물, 계단, 테이블 등 공공장소에서도 사용이 가능하여 다용도 다목적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편리성과 경제성은 사람이 많은 기관에서 사용하기 용이하여 이미 서울혜민병원, 목포한국병원 등 국내 300여개 병원에서 릴라이온버콘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살균액의 색변화를 통해 살균력을 파악할 수 있어 항상 최고의 살균 처리를 가능하게 한다



다음글
식약처 의약외품 재평가 공고(메토플루트린그물망제제)